본문 바로가기
제주에서 살기

1년동안 키운 한련초 수확해서 건조하기

by allreview 2022. 1. 27.
반응형

 이 글은 2010 제주로 이사 와서 작은 텃밭을 가꾸면서 적은 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그래서 겹치는 이야기도 많고, 간단하게 메모처럼 적어서 내용도 부실합니다.  하지만 제주생활의 참맛을 느끼던 때의 기록이고, 아마도 귀촌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시기를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몇 줄 안 되는 짧은 글이지만, 그때의 설레었던 마음, 작은 싹이 올라오면 기특해했던 마음, 처음 꽃을 피울 때의 기쁨들을 저는 이 짧은 글 안에서 회상합니다.  텃밭이 주는 기쁨이 바로 그런 것 같습니다. 

귀농귀촌이 주는 삶의 행복이기도 하지요 이 글은 한련화를 여름내내 키우고 한 줌도 안 되는 잎을 수확해서 건조기에 말리고 그것을 우려서 샴푸에 섞어서 사용하기 전에 기록한 글입니다.  100그람도 안 되는 한련화를 수확해서 어디에 어떻게 쓸까 고민했던 기억이 납니다. 회사에 가서 돈을 버는 생산활동과는 또 다른 순수한 행복인 것 같습니다. 

1년 동안 키운 한련초 수확해서 건조하기 

지난번에 수확한 한련 사진을 이제야 올려요.

한련 잎에 물이 동글동글 맺혔습니다.

12월 중순에 추수했는데요,

제주도는 겨울에 영하로 거의 내려가는 일이 없어서 허브 농사에 아주 좋아요 ㅎㅎ

/한련화, 한련초는 동전만 한 작은 잎은 가지고 있지만, 미니 연잎처럼 잎이 발수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마당 입구에 심어놓고 비 올 때마다 구경하기 좋은 식물 같습니다. 

한련은 독특한 향과 맛으로 음식재료로 많이 사용 되는데요.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보면 지나치기만 해도 냄새가 한다고 해서 오버라고 생각했어요,

/제주에서 다양한 허브와 화초들은 조금씩 장난처럼 키워보면서 느낀 건데, 화초마다 식물마다 고유의 향도 다르고 자라는 방법도 다르고 특성이 모두 다른 것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수확하면서 오~~ 강한 향 때문에 머리가 아플 지경이더라고요.

강한 향이지만 전 좋은 냄새는 아니더라고요 ㅎㅎㅎ

한련도 건조기 속으로 ~

말린 한련 잎인데 제 눈에만 이뻐 보이나요?

 

한련은 음식재료로도 쓸 수 있지만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도와주는 팔방미인이랍니다.

한련은 헤어 제품으로 사용하면 좋아요 ㅎㅎ

간단하게 사용하시려면 한련 우린 물로 머리를 헹구는 방법이 있어요.

지성 두피이거나 머릿속에 하나씩 두드러기 같은 게 난다면

헤어제품을 천연으로 사용해 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요.

반응형